처음으로 둘레길 완주를 목표로 3코스를 찾았습니다.
3코스는 4호선 불암산역(예전 당고개역)에서 내려서 출발하시면 됩니다.
이정표가 잘 되어 있어서 찾아가는데 어렵지 않았고, 찾기 어렵다면 네이버지도에서도 잘 나오니 보시고 가시면 됩니다.
입구까지 오다보면 상계동나들이 철쭉동산 2코스로 가는 길과 3코스로 가는 지점이 나옵니다.
여기서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2코스를 가셔도 되고 3코스를 가셔도 됩니다.
저희는 오늘 3코스로 돌기로 했고, 여기서 인증을 하고 화랑대역쪽으로 둘레길 코스를 걷습니다.

둘레길은 이런 지도들과 이정표들이 잘 되어 있어서 길을 찾기가 아주 쉽습니다.
그리고 걷는 분들이 꽤 많아서 따라가기만 해도 됩니다.
어르신들도 많이 걷고 있어서 전혀 부담이 되지 않았고, 경사코스는 중간에 있지만 짧게 있으므로 조금만 고생하면 됩니다.
저희는 스탬프 인증하고 바로 이동했습니다.
서울 둘레길 스탬프북이나 모바일여권스탬프 앱을 다운 받아서 인증받으세요.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 하세요!
2026.01.27 - [국내여행리뷰] - [서울둘레길] 서울을 한 바퀴 돌아보는 서울둘레길 ! 시작하는 방밥 알려드려요!
[서울둘레길] 서울을 한 바퀴 돌아보는 서울둘레길 ! 시작하는 방밥 알려드려요!
서울둘레길이라는 말을 들어봤는데 코스가 어떻게 되고 스탬프는 어떻게 찍고 인증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저도 이번에 친구가 둘레길을 돌고 스탬프를 찍길래 궁금해서 물어보다
one-castle.tistory.com

중간에는 이렇게 전망대도 있고 화장실도 있습니다.
겨울에는 동파때문에 문을 닫은 화장실도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둘레길 가기전에 화장실을 미리 다녀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을 꼭 챙겨가시고 너무 많이 마시면 화장실을 가게 되니까 목을 축이는 정도로만 드세요.
저는 운동화를 신고 갔는데도 전혀 부담이 없어서 운동화를 신고 가셔도 됩니다.
3코스는 그렇게 어려운 코스나 산길이 있지 않아서 운동화로도 충분했습니다.





둘레길을 내려오면 이렇게 흙먼지털이기가 있어서 깨끗하게 털어줍니다.
바지나 신발에 잔뜩 묻어있어서 어디 가게 들어갈 수도 있으니까 꼭 털어주시는 게 좋아요!
털고 나면 마음도 개운해져요!

화랑대역으로 내려와서 마무리 스템프를 찍고 끝냈습니다.
출출한 마음에 근처 맛집을 찾아보는데 아직 문 여는 곳이 마땅치 않았어요.
다행히 3시부터 바네하임이라는 수제맥주집이 문을 열어서 가보기로 했습니다.
지인한테 물어보니까 화랑대맛집으로 바네하임 추천해주더라고요.

바네하임 다녀온 포스팅은 아래 참고바랍니다. :-)
둘레길도 돌지만 그 지역 맛집도 같이 가면 일석이조입니다!ㅋㅋㅋㅋ
2026.02.02 - [모든 리뷰] - [둘레길 3코스] 화랑대역 대표 맛집 바네하임! 수제맥주+피자/소시지 완벽 궁합
[둘레길 3코스] 화랑대역 대표 맛집 바네하임! 수제맥주+피자/소시지 완벽 궁합
저 둘레길 코스 돌기로 했습니다. 그 첫 구간을 3코스로 정했는데요! 서울둘레길 3코스를 돌고 화랑대역에 오면 출출해집니다. 맛집을 검색해도 마땅한 곳이 없는데 여기에 수제맥주집이 있어서
one-castle.tistory.com
다음에는 둘레길 4,5 코스 돌기로 했습니다.
시계방향으로 돌아보려고요!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아디오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