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화장실의 크기나 깊이는 고양이의 체형을 고려해야 한다. 고양이의 모래와 화장실을 놓을 공간은 탄력적으로 선택하면 된다. 어린 고양이의 경우 화장실은 비교적 작고 얕아야 하며, 과자 상자나 종이상자로 대신해도 되지만 자주 청소해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은 고양이의 천성이라 훈련이 따로 필요 없다. 다만 어릴 때 데려온 고양이는 화장실에서 볼 일을 본 후 덮어두는 작업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다른 고양이가 하는 것을 배우도록 하던가 아니면 볼 일을 본 후 집사가 모래로 덮는 일을 앞에서 보여주면 따라 하기도 한다. 다만 화장실은 조용하고 은밀한 곳에 놓아두되 밥그릇이나 물그릇과 너무 가까워서는 안 된다. 고양이마다 다르겠지만 고양이는 경계심이 심한 동물이라 언제든지 도망칠 수 있도록 사방이 개방된 화장실이 좋다.
고양이 화장실의 종류
평판형/개방형 화장실
시중에 나온 평판형의 고양이 화장실은 사방이 낮은 것도 있고 높은 것도 있다. 둘레가 높은 화장실은 고양이가 넘어 다니지 않고 모래가 튀지 않아서 좋다.
장점
고양이가 드나들기 쉽고 세척하기 편하다
단점
고양이가 모래를 차면 밖으로 튀기 쉽고 발에 모래를 묻혀 나올 수 있다.(이럴 경우 매트를 따로 깔아주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배설물의 냄새가 쉽게 퍼진다.
거름망 화장실
장점
청소하기 간편하고 관리가 편하다
단점
고양이의 용번에 부스러지는 우드펠릿을 사용하는데, 큰 입자를 좋아하지 않는 고양이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우드펠릿: 나무 톱밥으로 만들어 원기둥형으로 압축해 가공한 친환경 원료
좌변식 화장실
장점
고양이 모래가 튀거나 딸려 나오지 않는다.
단점
좌변식 고양이 화장실에 익숙해질 때까지 시간을 들여 고양이를 훈련시켜야 한다.
간혹 가다가 고양이가 화장실 배수구 쪽에서 볼일을 보거나, 화장실 변기에 앉아서 본다는 사람들도 있다. 한 예능에서도 박수홍의 고양이가 변기에다 볼 일을 보는 장면을 본 적이 있다. 이는 훈련을 따로 시켰다기보다는 고양이의 첫 화장실 경험이 매끈한 타일이었거나 변기였기 때문일 수 있다. 고양이는 자신의 첫 배변습관이나 좋은 기억을 유지하려는 습성이 있다. 집사의 화장실 배수구에 볼일을 보게 하려면 배수구 쪽으로 배변을 유도해야 한다. 그래서 간혹 사람들은 고양이의 배변 냄새를 하수구에 묻혀두면서 배변습관을 유도하기도 한다. 이것도 어린 고양이에게만 해당하고 성묘 같은 경우에는 이미 습관이 들여져 고치기 힘들다.
고양이의 모래
시중에서 판매하는 고양이 모래는 입자가 굵고 큰 것이나 얇고 작은 것, 향기가 있거나 없는 것, 선택이 가능한 여러 재질 등 종류가 다양하다. 그러므로 고양이에게 적합하고 집에서 사용하기 편한 고양이 모래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어린 고양이들 중에는 모래를 먹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적당한 고양이 모래 재질을 선택해야 하는데, 가급적 원래 사용하던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 나도 편리성 때문에 두부 모래를 사용했는데, 고양이가 두부 모래보다는 벤토나이트 모래를 선호한다고 해서 실험을 해보았다. 두 개의 화장실에 하나는 두부 모래, 하나는 벤토나이트 모래를 두었는데, 결과는 벤토나이트 모래가 좋았다. 그 뒤로 벤토나이트 모래를 사용하고 있어 고양이들의 만족도가 높아져 좋지만, 집이 사막화되는 것은 막을 수가 없다. 집에 모래가 튀고 나뒹구는 게 싫다면 잘 고려해봐야 한다.
고양이모래의 종류
크리스털 모래
장점
1. 탈취력이 매우 좋다
2. 수분을 잘 흡수하며 향기가 좋다
3. 가루가 없으며 고양이가 묻혀 나가는 일이 거의 없다.
단점
1. 장기간 사용하면 고양이 모래의 흡착력이 떨어진다.
2. 고양이 모래가 응고되지 않아 소변을 본 양과 횟수를 확인하기 어렵다.
3. 보통 불에 타지 않는 쓰레기로 분리해 처리해야 한다.
4. 응고되지 않아 거름망 화장실이 필요하다.
두부 모래
장점
1. 두부 모래는 독특한 향기가 있어 탈취 효과가 있다. 흡수가 빠르며 응고력이 뛰어나다.
2. 무게가 가볍고 친환경적이라 직접 변기에 버려 흘려보내거나 일반 쓰레기로 버려도 된다.
단점
1. 가격이 비싼 편이다.
2. 향이 독특하여 고양이가 싫어할 수도 있다.
3. 보관을 잘못하면 벌레가 생길 수 있다.
우드펠릿 모래
장점
1. 나무의 천연 향이 있어 탈취효과가 있고 벤토나이트 모래보다 가볍다.
2. 소변이 닿으면 가루 형태로 분해된다. 응결되는 우드펠릿도 있는데 흡수력이 매우 좋다.
3. 친환경적이며 처리한 고양이 모래 양이 적을 경우 직접 변기에 넣고 흘려보내면 되고, 양이 많으면 불에 타는 쓰레기로 처리하면 된다.
단점
1. 사용 시간이 길어지면 응고력과 탈취력이 떨어진다.
2. 부스러지는 우드펠릿이 고양이의 털에 붙기 쉽다.(특히 털이 긴 고양이일수록)
3. 우드펠릿의 품질과 탈취력이 가격에 따라 차이가 있다.
4. 거름망 화장실을 사용해야 흩어지는 우드펠릿을 아래로 걸러낼 수 있다.
펄프 모래
장점
1. 친환경적이고 불에 타는 쓰레기로 버릴 수 있다.
2. 소변의 흔적이 남아 있어 소변을 본 횟수를 검사할 수 있다.
3. 가루가 날리지 않으며 고양이 화장실 밖으로 떨어진 모래들을 쉽게 청소할 수 있다. 무게가 비교적 가벼워 살 때 운반이 용이하다.
단점
1. 탈취의 효과가 제한적이라 방향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응고 효과가 떨어진다.
벤토나이트 모래
장점
1. 탈취력이 매우 좋다.(무게가 있고 입자가 작아 분변의 냄새를 잘 덮는다)
2. 응고되면 단단하게 뭉쳐져 오염되지 않은 고양이 모래와 경계가 뚜렷이 보여 청소가 간편하다.
3. 촉감이 실제 모래에 가까워 고양이들이 비교적 좋아한다.
단점
1. 입자가 작아 고양이 발에 묻어 나오기 십상이며 청소하기 어렵고 가루도 잘 생긴다.
2. 무거워서 살 때 운반이 불편하다.
3. 모래 양이 적으면 부착력이 떨어지며, 고양이 화장실 안이나 고양이의 털에 붙기 쉽다.
고양이의 화장실 위치 선정
고양이의 화장실은 조용하고 은밀한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는 배설할 때 시끄럽거나 사람들이 오가는 곳에서는 위험에 대비하지 못해 불안해한다. 또한 고양이 화장실은 밥그릇과 물그릇과 가까이 두면 안되는데, 고양이의 소변이나 모래가 튀어 밥그릇이나 물그릇을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고양이 모래는 매주 1회씩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 (적어도 1개월에 1번은 전부 교체해야 한다.) 쓰던 고양이 모래는 버리고, 세균이 생기지 않도록 고양이 화장실을 씻고 소독한 다음 새로운 고양이 모래를 깔아준다. 어떤 고양이들은 화장실이 지저분하면 다른 곳에서 용변을 보거나 깨끗하게 청소할 때까지 참기도 한다. 고양이 화장실을 소독할 때 페놀이나 콜타르 성분이 들어간 소독제는 피해야 한다.
또한 고양이 모래를 다른 재질로 바꿀 때는(벤토나이트 모래에서 우드펠릿 모래로 바꾼다든지, 두부 모래에서 벤토나이트 모래로 바꾸는 경우 등) 점진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단번에 고양이 모래를 바꿀 경우 어떤 고양이들은 적응하지 못하고 집 안 곳곳에 대소변을 보기도 한다. 고양이 화장실의 위치를 바꿀 때도 마찬가지로 조금씩 움직여 바꾸는 것이 좋다. 갑자기 위치가 바뀔 경우 고양이가 원래 화장실이 있던 자리에서 용변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화장실의 개수는 고양이 수보다 하나를 더 두는 것이 좋다. 화장실이 마음에 안 들면 다른 화장실에 쓸 수도 있고, 서열이 높은 고양이가 화장실을 못 쓰게 하거나 하면 예비로 다른 화장실을 쓰게 여분으로 두어야 한다.
'집사인의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입양 준비물 총정리(사료, 캣타워, 화장실, 장난감, 샴푸 등) (0) | 2024.01.01 |
---|---|
고양이 밥그릇과 사료바꾸기 (0) | 2023.01.10 |
고양이의 이상징후-3 (1) | 2022.08.24 |
고양이의 이상징후-2 (1) | 2022.08.22 |
고양이의 이상징후-1 (0) | 2022.08.21 |